목차
JDK, JRE, JVM
JDK, JRE, JVM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자면

- JDK : Java Development Kit / 자바 개발 도구
- JRE : Java Runtime Environment / 자바 실행 환경
- JVM : Java Virtual Machine / 자바 가상 기계
Java의 호환성

Java와 C언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?
- Java는 Write Once Use Anywhere 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. 번역하자면, "소스파일을 하나만 작성하면 어디에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!" 이다.
- 반면에 C언어는 One Source Multi Object Use Anywhere 번역하자면, "하나의 소스파일로 각 기계에 맞는 목적파일로 만들어 어디든 사용 가능하다!" 이다.
- 정리해 보자면, 하나의 목적파일로 어디든 실행이 가능하냐, 다수의 목적 파일을 만들어서 각 기계에 맞게 사용하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.
- 결론, 우리는 Java를 사용하여 기계의 기종별 즉,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다.
- 여기서 Java의 목적파일은 반기계어인 바이트코드(.class)인데 이는 운영체제가 아니라 JVM에서 사용된다.
- 소스코드를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 해주는게 자바 컴파일러(javac)이다.
- 그럼 다음으로 Java가 어떤 과정을 통해 컴파일되어 실행되는지 보자.
Java의 실행 과정

- 개발자는 자바 소스파일(.java)를 작성한다.
- JDK가 제공하는 javac를 사용하여 소스파일을 컴파일한다.
- JVM의 Class Loader는 컴파일로 생성된 바이트 코드(.class)를 전달 받아 동적 로딩을 통해 실행에 필요한 클래스들을 로딩하여 JVM 내부 Runtime Data Area에 로드한다.
- JVM의 Execution에 의해 기계어로 해석되어 실행된다.
Class Loader
- 프로그램 상의 작성한 모든 클래스, 변수 및 메서드의 정보를 Method Area에 배치한다.
- JVM 내부에 바이트 코드를 로드하고 링크를 통해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모듈이다.
- 실행될 때 동적으로 클래스를 로드하고 jar 파일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클래스들을 JVM에 로드한다.
- static(정적)변수와 메서드는 Heap Area에 배치한다.
Execution(실행 엔진)
- Interpreter는 바이트 코드를 한 줄 씩 읽고 번역해 주는데 느리다는 단점이 존재한다.
-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JIT 컴파일러이다.
- JIT 컴파일러는 Interpreter 방식으로 실행을 하다가 적당한 시점에 바이트 코드 전체를 컴파일하여 캐싱한다.
- 캐싱 즉, 컴파일된 코드를 저장해 두기 때문에 이 코드들은 Interpreter를 통해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실행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.
- Garbage Collector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유효하지 않은 즉,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를 추적하여 비워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.
- 추가로 인터프리터 언어와 컴파일 언어에 대해 한번 정리하고 가자.
Compile 언어와 Interpreter 언어

Compile 언어
- 소스파일 전체를 컴파일 한 후 기계어를 CPU와 메모리를 통해 읽어서 바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이 되는 언어
- 종류 : C, C++, Java, C# ...
- 특징
- 소스파일의 크기가 크면 컴파일 과정이 오래 걸릴 수 있다.
- 컴파일이 된 후에 기계어로 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다.
- Java는 javac에 의해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되지만 JVM에서는 인터프리터로 실행된다. 그러므로 Compile 언어이지만, Interpreter 언어의 특징을 동시에 가진다.
Interpreter 언어
- 소스파일을 컴파일하지 않고서 Interpreter를 사용하여 소스파일을 한 줄씩 번역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이 되는 언어
- 종류 : Javascript, Ruby, Python ...
- 특징
- 컴파일 언어처럼 별도의 목적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.
- 컴파일 과정 없이 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수정 및 디버깅 시 편하다.
- Interpreter만 존재하면 어디서든지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유롭고 독립적이다.
- 실시간으로 번역되면서 실행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느리다.
JVM
JVM은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가상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된다.

- 위 이미지처럼 JVM은 내부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.
- 이 중에서 Runtime Data Areas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.

전 처리 과정 이해하기
- Runtime Data Areas를 학습하기 전에 전 처리 과정에 대해 학습하자.
- 위에서 JRE는 Java의 실행 환경이라고 배웠다.
- JRE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먼저 프로그램에 메인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존재한다면 JVM을 부팅시킨다.
- 부팅이 된 JVM은 전달받은 코드를 실행시키는데 이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전 처리라고 하는 과정이다.
전 처리 과정
- 모든 Java 프로그램은 반드시 java.lahg 패키지를 포함한다. 따라서 JRE는 해당 패키지를 Method Area에 배치한다.
- 프로그램이 사용하기 위해 import한 패키지들도 존재할 것이다. 마찬가지로 Method Area에 배치한다.
- 프로그램 상의 작성한 모든 클래스, 변수 및 메서드의 정보를 Method Area에 배치한다.
- static(정적) 변수와 메서드는 Heap Area에 배치한다.
Runtime Data Areas
- 컴퓨터에서 메모리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영역이다.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발생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, 데이터의 속성에 따라 영역이 분리되어 있다.
PC Register
- 스레드가 시작될 때마다 생성되는 공간으로, 스레드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레드가 어떤 명령에 의해 실행되어야 할지에 대한 기록을 하는 부분으로 현재 수행을 하고 있는 JVM의 명령 주소를 가지고 있다.
Native Method Stack
- 자바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어 생성되는 바이트 코드가 아닌 실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이다.
- 자바 이외의 언어(C, C++, 어셈블리 등)로 작성된 코드를 실행할 때, Native Method Stack이 할당되며, 일반적인 C 스택을 사용한다.
- Java Native Interface를 통해 바이트 코드로 전환하여 저장된다.
- 일반 프로그램처럼 커널이 스택을잡아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이다.
Method Area(Metaspace, Static Area, Class Area)
- 클래스 정보를 처음 메모리 공간에 올릴 때, 초기화되는 대상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다.
- 클래스의 타입, 변수 및 메서드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스레드가 공유한다.
- Runtime Constant Pool
- 상수 자료형을 저장하여 참조하고 중복을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.
Heap Area

- 객체(인스턴스)가 생성되는 영역이다.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중 생성되는 객체들은 모두 이곳에 생성된다.
- Permanent Generation
- 생성된 객체들의 정보의 주소값이 저장된 공간이다.
- 클래스 로더에 의해 로드되는 Class, Method 등에 대한 Meta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이며 JVM에 의해 사용된다.
- Reflection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클래스가 로딩되는 경우에 사용된다.
- Reflection이란 객체를 통해 클래스의 정보를 분석해 내는 프로그래밍 기법
- 구체적인 클래스 타입을 알지 못해도,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를 통해 역으로 클래스의 정보를 알아내어 사용할 수 있다.
- Java 8 이전에는 Permanent Generation이 Heap 내부에 존재했지만 8 이후 제거되고 Method Area 즉, Metaspace라 불리우며 Heap이 아닌 Native 메모리 영역에 저장된다. 이전에 제한된 메모리 크기 때문에 발생했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변경되었다.
- New/Young Generation
- Eden : 객체들이 최초로 생성되는 공간이다.
- Survivor 0, 1 : Eden에서 참조되는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이다.
- 생명 주기가 짧은 객체를 Garbage Collector의 대상으로 하는 영역이다.
- Eden 영역에 객체가 가득 차게 되면 Eden 영역에 있는 값들을 Survivor 1 영역에 복사하고 이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객체들을 삭제한다.
- Tenured Generation
- Old : 이 곳의 객체들은 Garbage Collector에 의해 삭제된다.
- New/Young Generation 에서 일정시간 참조되고 있고 살아남은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이다.
- 생성 주기가 긴 객체를 Garbage Collector 의 대상으로 하는 영역이다.
Stack Area

-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임시로 할당이 되었다가 메서드를 빠져 나가면 바로 소명이 되는 특성의 데이터들을 저장하기 위한 영역이다.
- 실행되는 메서드 및 중괄호 블록(if문 등)에 대한 데이터가 저장되는 영역이다.
- 가장 처음 실행되는 메서드(main())가 첫 번째로 메모리에 올라가고 그 다음에 실행되는 메서드들이 위에 쌓이는 구조이다.
- 쌓이는 메서드의 단위를 스택 프레임이라고 부른다. 해당 메서드를 실행하기 위한 변수 및 블록이 존재하면 스택 프레임 내부에 스택 프레임이 생길 수 있다.
- 가장 큰 특징은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각 스레드가 고육의 스택 영역을 가진다는 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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